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로고  
홈
로그인 회원가입
교직원광장(새창열기) 고객지원 FAQ 사이트맵 ENGLISH(새창열기)
병원소개 병원소식 병원안내 진료안내 진료예약 건강정보
 
안과
 소개
 의료진
 진료시간표
 특수클리닉
  사시클리닉과소아안과
  녹내장클리닉
  망막클리닉
 질병및증상정보
 
전화예약 : 033-741-1313
응급센터 핫라인 : 033-741-1640
장례식장 안내 : 033-741-1990
 
 
>진료안내>진료과>안과>특수클리닉>사시클리닉과소아안과
사시클리닉과소아안과

성인에서 볼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안 질환은 어린이에게서도 역시 나타날 수 있으며, 어른에 비해 진단과 치료가 복잡하고 까다로운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시력은 6세경까지 완전히 발육이 끝나므로 이 시기내에 시력이 발달하지 못하면 일생동안 시력의 정상발달 기회가 없어지며 그에 따라 입체시 기능도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시력의 조기 진단과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각종 선천성 질환은 물론 사시나 약시, 근시·원시·난시 등의 굴절이상 등은 진단과 치료가 빠를수록 정상 발육의 가능성이 커지므로 말로 표현이 가능한 2-3세경에는 정밀 시력검사를 받아 그에 따른 안경착용이나 약물점안 또는 수술로 원인을 제거해 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6개월 이내
  선천성 질환을 조기에 발견함으로써 시력발육에 저해를 받지 않도록 유의해 주어야 하는 시기로 외견상 아무 이상이 없어 보이더라도 안과의사의 진찰을 받아 선천성 질환의 유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흔한 질환으로는 출생시 어머니 산도의 염증으로 인한 신생아성 세균성 결막염 과 항상 눈물과 눈꼽이 많이 보이는 선천성 비루관 폐쇄, 안압이 올라가 눈물을 흘리고 밝은 빛을 싫어하는 선천성 녹내장, 검은 애기동자가 하얗게 보이는 선천성 백내장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6개월 - 6세
  시력과 입체시가 발달하는 기간으로 이 시기에 기능이 제대로 발육할 수 없는 상황에 방치되어 버리면 일생 정상적인 시력 발달이나 정상 입체시 기능은 기대할 수 없게 되므로 매우 의미있는 시기입니다.
   
  두 눈 주시시 양쪽 눈의 시선이 일치하지 않고 한쪽 눈은 주시하는 방향이 아닌 다른 곳을 보고 있는 상태를 사시라 말하며 생후 6개월이 지나서도 두 눈의 움직임이 이상하거나 시선이 한 곳에 모아지지 않으며 한쪽 눈을 밝은 곳에서 찌푸리는 증상이 있으면 사시여부에 대한 안과전문의의 검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시의 종류로는 내사시, 외사시, 상사시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시력 발달의 저해는 물론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모양새가 좋지 않고 그로 인한 심리적 손상도 가져올 수 있으며 물체가 둘로 보이는 복시 및 눈의 피로도 한층 가증될 수 있으므로 특수한 사시의 경우를 제외한 일반적인 사시의 치료는 이 시기에 끝내도록 해야 합니다.
   
  사시의 치료는 원인과 치료시기에 따라 다르며 약물이나 안경 또는 수술을 각각으로, 또는 함께 병행하기도 합니다.
   
  한 번 수술로 80-90% 정도는 만족스러우나 수술 후 계속적인 술후 관리가 더욱 중요하며 수술은 두세번 추가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또한 수술이 안경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안경을 계속 착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약시는 한쪽 눈은 시력발달이 정상이고 다른 한쪽 눈은 시력발달이 안되는 경우로 사시처럼 한쪽 눈만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 외에도 양안의 근시, 난시, 원시 같은 심한 굴절율이상을 가진눈, 양안 돗수 차이가 심하게 나는 양안 부동시, 선천성 백내장이나 선천성 안검하수처럼 빛자극을 차단시키는 각종 선천성 질환등 여러 원인으로도 약시는 초래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시력의 측정이 물론 가장 중요하나 한쪽 눈씩 가린 후 물체를 눈앞에서 움직여 눈이 따라오는 것을 확인하거나 먼곳의 표적을 주시하는 형태 등을 관찰해서도 양눈의 시력차이를 발견할 수 있으므로 말로 표현이 가능한 2-3세 경에는 누구든지 안과 전문의를 통한 시력검사를 꼭 받도록 해야 합니다. 약시는 우선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며 약시인 눈을 강제로 사용하도록 하는 눈을 가리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나 나이가 많을수록 그 치료 효과도 떨어지고 심한 약시 아동일수록 협조도가 나쁘므로 의사와 부모의 인내와 끈질긴 열성이 특히 요구됩니다.
   
6세 이상
  특히 굴절이상, 즉 근시, 원시, 난시 등의 검진에 유의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대부분의 근시는 초등학교 무렵 시작하여 중 학교시절 급격히 심해지며 25세 전후까지 점차적으로 근시도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단 발생한 근시는 근본적으로 없어지거나 진행을 방지할 수 없으므로 평생 근시로 지내야 하며 눈체조, 약, 음식, 체질개선 등으로 치료할 수는 없으며 다만 잘 보이게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 등으로 교정하는 방법만이 최선이나 이 역시 완치시킬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근시가 있는 학생들은 적어도 6개월에 1회씩 정기 시력 검사를 받아 근시도수 변경여부를 측정하도록 하고 정상인 어린이들도 1년에 1회씩 시력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20-701] 강원도 원주시 일산로 20 (일산동) 대표전화 033-741-0114
Copyright 2004 by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
개인정보처리방침 비급여진료비고지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바로가기(새창열기)
처음 오시는 분
인터넷 진료예약
진료의뢰센터
사랑의 우체통
건강증진센터
궁금하세요
검색
고객의 소리 :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병원이용안내
외래 진료 안내
입/퇴원 안내
찾아 오시는 길
병원 전화번호
주차 안내
원내 배치도
서비스
가정간호안내
진료비 납입증명서 신청
환우모임
환자교육안내
협력병원
채용공고
입찰(매매)공고
환자권리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