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로고  
홈
로그인 회원가입
교직원광장(새창열기) 고객지원 FAQ 사이트맵 ENGLISH(새창열기)
병원소개 병원소식 병원안내 진료안내 진료예약 건강정보
 
안과
 소개
 의료진
 진료시간표
 특수클리닉
  사시클리닉과소아안과
  녹내장클리닉
  망막클리닉
 질병및증상정보
 
전화예약 : 033-741-1313
응급센터 핫라인 : 033-741-1640
장례식장 안내 : 033-741-1990
 
 
>진료안내>진료과>안과>특수클리닉>망막클리닉
망막클리닉

망막이란?
   
    망막(retina)은 우리 눈의 내부에 있는 얇은 신경막으로 카 메라에 비유하면 필름에 해당하는 곳입니다. 빛이 눈에 들 어올 때 각막과 수정체를 통해 굴절되어 망막에 상을 맺게 됩니다.망막은 시신경을 통해 뇌로 영상을 전기적 신호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망막에 질병이 발생하 면 시력과 시야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망막은 눈 속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외부검사만으로는 이 상 여부를 알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망막질환의 검 사와 치료를 위해서는 특수한 장비와 전문가의 도움이 절 실히 필요합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 (Diabetic retinopathy)
   
 
개요
 

당뇨병이란 체내 인슐린의 절대량이 부족하거나 그 작용이 부족하여 혈당량이 높아진 상태가 장기간 계속됨으로써 여러가지 대사이상과 만성합병증을 초래하게 되는 병입니다. 신장, 신경, 망막과 전신의 크고 작은 혈관들을 침범하여 만성합병증을 일으킵니다. 성인에서 실명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중에 하나입니다. 망막 혈관에 변화가 생겨 약해진 혈관에서 피나 지방질, 수분이 빠져나와 삼출물 또는 출혈을 일으키고 진행하면 신생혈관이 생기기도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시력장애의 유발 위험이 높다는 것을 항상 숙지하고 정기적으로 눈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최소 1년에 1~2회) 당뇨망막병증을 찾아내기 위해 동공을 산대시켜 눈의 안쪽을 검안경을 이용하여 검사합니다. 또한 더 나은 정보를 얻기 위해 형광안저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처음 형광색소를 환자 팔의 정맥에 주사합니다. 색소는 혈류를 따라 흘러가 망막의 혈관을 지나갑니다. 이때 망막혈관의 색소 누출상태를 빠르게 촬영하는 것입니다. 이 검사는 망막병증의 정도를 더욱 자세하게 평가할 수 있고 치료시기를 결정하는데 필요하며, 치료 후 치료효과 확인 또는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지 등의 추적 검사를 위해 반복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위험요인
  - 당뇨병을 앓은 기간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
- 부적절한 혈당조절
- 임신
- 고혈압
- 신부전
- 흡연
- 비만
   
당뇨를 앓은 기간으로 살펴본 이환율
  (제 1형 당뇨병)
5~10년 : 27% 당뇨망막병증
10년 이상 : 71~90% 당뇨망막병증
20~30년 : 95% 당뇨망막병증
20~30년 : 30~50%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제2형 당뇨병)
11~13년 : 23% 당뇨망막병증
16년 이상 : 60% 당뇨망막병증
10년 이상 : 10%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종류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 (Non-proliferative diabetic retinopathy)
   
  초기의 망막변화로서, 당뇨망막병증 환자의 약 90%가 여기에 속합니다. 여러 가지 망막혈관의 이상소견과 출혈, 망막부종 등이 나타나는데, 이중 상당수의 환자들이 증식성 당뇨망막증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일정한 간격으로 규칙적인 진료가 필요합니다.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Proliferative diabetic retinopathy)
   
 
   
  당뇨망막병증 환자의 약10%를 차지하며 망막의 비정상적인 혈관들이 나타나 증식하게 되는데, 이 혈관들은 쉽게 출혈을 일으키고 또 주위로 막들이 자라나와 망막을 잡아당겨서 망막박리가 생기기도 합니다. 신생혈관의 출혈로 유리체 출혈이 생기면 눈앞에 떠다니는 그림자가 생기거나 눈이 아주 보이지 않게 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출혈된 피는 자연히 흡수되기도 하지만 흡수되지않고 오래 가면 망막 박리 등 더 큰 이상을 일으켜서 심각한 시력장애를 일으킵니다. 실명의 예방을 위해 레이져 광응고술이 필요한 단계이며 심한 경우에는 망막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레이져 광응고술
   
 
   
  레이저 광응고술은 현재의 당뇨망막병증을 완전히 치료한다든가 시력을 좋게 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의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예방목적으로 시행하는 것입니다.

즉, 증식 당뇨망막병증은 방치하면 병이 진행하여 실명하거나 심한 안구 통증을 동반하는 신생혈관녹내장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병의 진행을 예방 혹은 지연시키기 위해 레이저 광응고술을 시행하는데, 대개 1주 내지 2주 간격으로 한쪽 눈에 3-4회 정도 시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완전한 예방 또는 지연을 확신할 수 없고 1/2정도의 환자에서는 치료 후에도 병이 계속 진행할 수 있으므로 레이저 광응고술 시행 후에도 정기적인 경과 관찰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레이저 광응고술 시술을 받는 중에는 통증은 별로 없지만 따끔거리는 수가 있으며, 치료 후에 황반부 부종이 심해지거나 망막출혈, 유리체출혈이 생겨서 시력이 더 떨어질 수 있고 시야가 줄어든 것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출혈의 가능성을 가능한 줄이기 위하여 레이저 광응고술 후 약1주일 정도는 과격한 운동을 피하고 안정하며 기침, 재채기, 변비를 조절하고 아스피린이 들어간 약제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체절제술
   
 
   
  유리체출혈이 오래 계속되거나 망막박리가 있을 경우 등에서는 유리체절제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유리체절제술의 70%에서 90%에서 시력개선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수술은 입원을 해야 하며 쉽지 않은 수술이므로 수술 자체의 위험성과 시력회복의 정도를 망막전문의사와 잘 상의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병의 특성상 재출혈이 잘 되고 당뇨망막병증으로 인해 망막의 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시력회복은 다른 질환의 유리체절제술의 경우만큼 좋지 않을 경우가 많으며,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이 성공적이었던 경우라도 역시 평생동안 정기적인 안저검사를 계속 받아야 합니다.
   
   
 
[220-701] 강원도 원주시 일산로 20 (일산동) 대표전화 033-741-0114
Copyright 2004 by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
개인정보처리방침 비급여진료비고지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바로가기(새창열기)
처음 오시는 분
인터넷 진료예약
진료의뢰센터
사랑의 우체통
건강증진센터
궁금하세요
검색
고객의 소리 :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병원이용안내
외래 진료 안내
입/퇴원 안내
찾아 오시는 길
병원 전화번호
주차 안내
원내 배치도
서비스
가정간호안내
진료비 납입증명서 신청
환우모임
환자교육안내
협력병원
채용공고
입찰(매매)공고
환자권리장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