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로고  
홈
로그인 회원가입
교직원광장(새창열기) 고객지원 FAQ 사이트맵 ENGLISH(새창열기)
병원소개 병원소식 병원안내 진료안내 진료예약 건강정보
 
안과
 소개
 의료진
 진료시간표
 특수클리닉
  사시클리닉과소아안과
  녹내장클리닉
  망막클리닉
 질병및증상정보
 
전화예약 : 033-741-1313
응급센터 핫라인 : 033-741-1640
장례식장 안내 : 033-741-1990
 
 
>진료안내>진료과>안과>특수클리닉>녹내장클리닉
녹내장클리닉

녹내장의 정의
   
  녹내장(綠內障, glaucoma)이란 단일 질환이라기 보다 오히려 다양한 임상소견과 병리조직학적 소견을 보이는 여러 가지 양상으로 이루어진 장애군이며 안압상승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위험요인으로 초래된 녹내장 특유의 시신경병증과 이에 따른 시양결손을 보이는 양상들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개요 (안압)
 

안압이란 ?
- 눈의 앞쪽구역(각막, 홍채, 동공, 수정체)인 전방은 방수라고 하는 물 같은 액으로 차있 습니다. 이 방수는 각막과 수정체에 산소와 필수적인 영양분을 공급하는 기능과 함께 눈의 모양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압력을 제공하는데 이 압력을 "안압"이라고 합니다.

안압의 정도
- 보통 평균 안압은 14-16 mmHg이며 10-21mmHg가 정상범위입니다.

   
녹내장의 개요 (시신경)
  시신경은 시각에 대한 정보를 뇌에 전달하는데, 시신경은 백만 개 이상의 신경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압이 높아지면 눈의 각 부분에 압력이 가해지게 되나, 그 중 특히 가장 약한 부위인 “시신경유두(視神經乳頭)” 가 뒤로 밀리게 되어 시신경이 손상받는 결과가 초래됩니다. 신경 세포들은 한번 죽으면 다시 원래의 기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녹내장의 진행
  초기 단계에서는 시력장애가 거의 없으며 환자 자신도 시력장애를 느끼지 못하다가, 말기에 가서 중심 시력만 남게 된 경우에야 시력장애가 있음을 알게 되는 무서운 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안압검사와 시야검사 및 시신경유두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녹내장의 위험군
  - 40세 이상 연령군
- 가족력 전신질환 (당뇨, 고혈압 등)
- 고도근시
- 고압압증 (가장 확실한 위험인자)
   
녹내장의 분류 (급성녹내장)
  안압이 갑작스럽게 높아진 경우로서 갑자기 안구와 머리가 아프고, 눈이 붉어지고, 가슴 속이 답답하고 메스껍고 토하기도 하며, 시력이 갑자기 나빠집니다. 전등불이나 가로등 주위에 무지개 같은 달무리가 보이는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두통으로 인해 신경과나 오심, 구토 증상으로 내과 치료를 하다가 귀중한 치료시기를 놓쳐서 시력을 잃는 불행한 사례도 있습니다. 안과 의사의 응급처치가 시급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녹내장의 분류 (만성녹내장)
  안압이 서서히 높아져 있는 경우로서 초기에는 눈이 쉽게 피로하고 머리가 무거울 때가 많고 어느 정도 진행이 된 경우에는 시야가 좁아지게 됩니다.
환자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서서히 발생하여 서서히 악화되므로, 급성 녹내장보다 발견이 어려워서 오히려 더 위험합니다. 만성 녹내장은 "시력을 서서히 훔쳐가는 도둑"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의 분류 (속발성녹내장)
  다른 원인으로 인해 2차적으로 합병되는 녹내장입니다.

- 외상을 받았거나 수술(특히 백내장)을 받은 후에
-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망막병증(당뇨, 고혈압 등)이 있을 때
- 홍채염(포도막염)이 있을 때
- 부신 피질 호르몬 성분(스테로이드 제재)이 들어있는 안약을 오랫동안 사용

속발성 녹내장은 원인에 따라서 치료방침도 다르며 예후도 매우 다양합니다.
   
녹내장의 분류 (선천성녹내장)
  3세 이하의 어린이에서 선천적으로 발생합니다. 중요한 증상은 어린이가 밝은 곳에서 눈이 몹시 부시어서 눈을 잘 뜨지 않고 눈물을 잘 흘리며, 눈을 자주 깜박거리는 것입니다. 눈알의 검은 동자(각막)가 점점 커져서 마치 소의 눈처럼 크게 되므로 우안이라고도 부릅니다.
발견 즉시 치료가 시작되어야 합니다.
   
녹내장의 치료
  급성인 경우
- 약제로 안압을 낮추고 가능한한 빨리 레이저 광선치료나 수술을 받습니다.

만성인 경우
- 일반적으로 정기적인 안압 측정과 그 외의 검사를 받으며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 합니다.

안약 사용 시 주의 사항
- 안약을 규정대로 정확히 사용함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2회 사용은 지속 시간이 12시간이며, 이 시간을 잘 이해하시고 사용하여야 합니다.

- 안약은 혈류를 통해 흡수되므로 의사에게 현재 사용 중인 다른 모든 약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어떤 약은 다른 약과 혼용했을 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전신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눈 안으로 흡수되는 것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안약을 넣고 1-2분간은 눈을 감고 눈꺼풀의 코 쪽 방향을 지긋이 눌러 코로 통하는 눈물통로를 막 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 환자가 주의할 점
  눈에 통증이 있거나 충혈, 시력저하 등이 생기면 즉시 안과의사의진찰을 받도록 하십시오. 항상 안과의사에게 연락할 방법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 항상 즐겁고 고요한 마음으로 생활하십시오.

- 감정의 동요로 영향 받기 쉬운 병이므로 절대로 흥분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잠을 충분히 자며,목이 졸리고 몸을 팽팽하게 압박하는 옷을 입지 마십시오.

- 술, 담배를 끊어야 하며, 한꺼번에 수분을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하고, 변비가 없도록 주의하십시오.

- 어두운 곳에서 작업이나 독서를 하지 말 것이며, 영화나 TV를 오랜시간동안 계속해서 시청하지 마십시오.

- 녹내장은 추운 겨울날씨나 무더운 여름에 발작하기 쉽습니다. 기온 변화에 매우 유의하여야 합니다.

- 한쪽 눈에 녹내장이 있으면 다른 쪽 눈에도 발생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함께 검사받아야 합니다.

- 병원을 바꾸는 경우에는 그동안 치료받았던 자세한 기록을 반드시 받아가지고 새로 정한 의사에게 제시하고 진찰을 받도록 하십시오.

- 안과의사가 아닌 다른 의사에게 진찰을 받을 경우에는 현재 사용 중인 녹내장약을 반드시 알려드려야 합니다.

   
 
[220-701] 강원도 원주시 일산로 20 (일산동) 대표전화 033-741-0114
Copyright 2004 by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
개인정보처리방침 비급여진료비고지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바로가기(새창열기)
처음 오시는 분
인터넷 진료예약
진료의뢰센터
사랑의 우체통
건강증진센터
궁금하세요
검색
고객의 소리 :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병원이용안내
외래 진료 안내
입/퇴원 안내
찾아 오시는 길
병원 전화번호
주차 안내
원내 배치도
서비스
가정간호안내
진료비 납입증명서 신청
환우모임
환자교육안내
협력병원
채용공고
입찰(매매)공고
환자권리장전